우수상
뛰어쓰기 마라톤
스마트앱 / 정보기술 부문
김정애, 전민영
기획배경
한글 맞춤법 오류의 전체 유형 중 약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띄어쓰기’ 오류율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과 더불어
자연스럽고 즐거운 한글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작품소개
제품 개요
뛰다 + 띄어쓰기 ("한글, 뛰어서 띄어쓰기를 하다“)
한글 맞춤법 규칙 중 '띄어쓰기'와 뛰는 행동을 접목시켜
'띄어쓰기'에 관한 학습을 도와주는 어린이 한글 교육게임
제품 설명
- 대상 :
-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주요 대상으로 하며,
외국인들도 보다 쉽고 재밌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서비스 :
- 자체 제작한 게임용 발판과 게임을 연동하여,
사용자가 게임 속 주인공이 되어 띄어쓰기가
필요한 부분에 뜀(점프)을 통해 띄어쓰기를 배운다.
기대효과
어린이들이 놀이를 통해 한글 띄어쓰기에 흥미를 갖고,
올바른 한글 학습이 되도록 한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시스템은 그림, 소리,
애니메이션 등의 다양한 학습요소를 제시할 수 있어
학습자의 흥미뿐만 아니라 학습효과를 증가시키고
이해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또한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들에게도 띄어쓰기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한글의 개념을 쉽게 인지시킬 수 있으며,
적극적인 활동을 좋아하는 외국인에게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